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동반입대 신청 방법 친구가 전우로

오늘을힘차게 2017. 5. 27. 07:37

동반입대 신청 군생활을 활력있게

대한민국 젊은이라면 꼭 가야하는 곳이 군대죠. 저역시 그랬지만 군대에 복무하는 2년이라는 시간이 결코 짧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군대를 가실분들의 경우 육군, 공군, 해군, 경찰등 여러가지 병과중 어디로 가야하고 또 어떻게 가야하는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리고 막상 군대를 가야겠다는 마음의 확신이 들어서 일정을 잡고 입대를 하려고 하면 대기자가 많을 때는 자신이 원하는 때에 입대를 못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 동반입대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 입영 방법을 사용하면 마냥 기다리지 않고 조금더 빠르게 입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동반입대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병무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뉴중 군지원모병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군지원(모병)안내 메뉴안에 나타나는 이달의모집계획을 들어가셔야 합니다.

그러면 육군의 모집분야 중에서 동반입대병에 대한 접수기간과 입영월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정을 잘 확인하셔서 지원하시면 됩니다.

동반입대 신청시 지원자격은?

그렇다면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할까요? 먼저 이 제도는 2003년도에 부터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는데요. 동반입대는 학교나 고향친구, 직장동료나 친척등과 함께 입대해서 훈련을 받고 같은 내무 생활권단위 부대로 배치되어서 전역시까지 서로 의지하면서 군복무를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결국 군생활을 잘할수 있도록 돕는 제도로 반드시 원래 친구나 잘알고 있는 분과 함께 가능 것이 원칙입니다. 빠른 입대를 위해서 속여서 지원을 하면 추후 불이익이 있을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원자격은 18세이상 28이하의 건강한 대한민국 청년이면 가능하며 신체검사를 받을 때 신체등급이 1~3등급인 사람만 가능합니다.

지원서는 이렇게 신청하세요

먼저 접수를 해야하는데요. 접수기간 및 접수처와 방법을 아래 상세하게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은 병무민원포탈 홈페이지를 통해서 통합지원서 작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접수할 때는 함께 입대할 2명이 함께 지원서를 작성해야하고 둘 중에 한 명은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일전에 설명드렸듯이 친구관계를 위장해서 지원한 사실이 확인되면 선발제외나 취소등 불이익 처분을 받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선발 자체는 별도의 서류제출이나 면접이 없고 컴퓨터 추첨으로 선발됩니다. 

복무장소는 어느곳에

이 제도에 동반입대 신청을 하게 되면 복무지역이 정해지게 됩니다. 어떤이에게는 단점이거나 장점일 수도 있겠는데요. 복무지역은 강원도 또는 경기도 일대의 1군과 3군 관할 부대에 배치되게 됩니다. 전방이라고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군생활은 사실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면 어려움도 크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특기는 보병, 포병, 공병, 통신병과의 26개 특기중 하나를 받게되는데요. 주특기는 자신이 선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둘이 함께 무조건 같은 내무반에서 생활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반드시 그렇지 않습니다. 신병교육기간인 훈련소에서는 동일 내무실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렇지만, 실제 복무부대에 배치되어서 자대 생활을 할 때에는 동일내무실 편성은 지양하게 됩니다. 다만, 사단장이나 여단장의 승인하에 자대에서도 동일 내무실 편성을 허용하는 것이죠.

무엇보다 강점은 입영시기인데요. 지원서 접수월부터 3개월차에 입영하게되니 입영시기를 놓치면 대학에 복학할 때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빠르게 입대해서 대학 복학 개강일과 맞출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모로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좋은 선택을 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